IPP란?
- IPP(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)는 기존 단기현장체험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4개월 이상 진행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도로 학교교과와 기업직무 간 미스매칭을 완화할 수 있는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입니다.
IPP 필요성
- 국내 대학졸업자 수는 양적 측면에서 급증하였으나 산업현장의 수요반영 미흡과 대학생의 현장경험 부족으로 인재 수급의 미스매칭(miss-matching)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.
- 학생들은 산업현장에 대한 이해와 경험 부족으로 진로결정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.
- 기업은 신입사원 재교육에 과다한 비용과 시간을 소요하는 현실에서 IPP제도는 학생의 진로설정과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.
기업의 고민
중소 및 중견기업의 경우 자체적인 인사검증 시스템을 갖추기 어려운데다가 선발 후에도 직무수행을 위한 신입사원의 재교육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는 등 장기근속이 가능한 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여건입니다.
학생의 고민
학생의 경우 학사관리, 학비조달 및 각종 교외활동을 병행하며 자신의 관심직무까지 경험해 보기에는 시간적 어려움이 있어, 결과적으로 졸업 전에 충분히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없는 상황입니다.
IPP 기대효과
- IPP의 목표는 실무형 창의인재 양성입니다.
- 산학연계에 근거한 학제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기업, 학생, 대학 모두가 win-win 할 수 있습니다.
- 학생들은 기업체 현장실습을 통해 전공관련 직무능력과 취업역량을 높일 수 있으며, 향후 진로선택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.
- 기업은 실무를 통해 검증된 우수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으며, 신입직원 채용 시의 고용/훈련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.
IPP 참여대상
- 3, 4학년 재학생 (휴학생 제외)
(정규 학기 학생은 정규 학기 등록 후 IPP 참여)
IPP 학사제도
- IPP 학점부여(4개월 12학점/6개월 18학점)
- IPP로 인한 수업손실은 방학 중 계절학기 개설을 통해 이수 가능
- 최대 2회까지 IPP 참여 가능(연속학기 참여불가)
IPP 학점구성-A트랙
학년 | 학기 | |||
---|---|---|---|---|
1학기 (4개월) |
여름방학 (2개월) |
2학기 (4개월) |
겨울방학 (2개월) |
|
3학년 | 수업 | IPPⅠ | IPPⅡ | 계절학기 |
4학년 | - | IPPⅢ | IPPⅣ | 계절학기 |
IPP 학점구성-B트랙
학년 | 학기 | |||
---|---|---|---|---|
겨울방학 (2개월) |
1학기 (4개월) |
여름방학 (2개월) |
2학기 (4개월) |
|
3학년 | IPPⅠ | IPPⅡ | - | - |
4학년 | IPPⅢ | IPPⅣ | 졸업 | - |